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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묻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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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01. [투자] 예치금계좌와 실계좌는 무엇인가요?

    * 예치금계좌
    예치금계좌란 각 P2P업체에서 발급하는 투자를 하기 위한 예치금을 관리할 수 있는 고객님만의 투자 전용 가상계좌입니다.
    예치금계좌로 투자금을 충전하신 후 투자상품에 투자하실 수 있으며 매달 상환되는 원리금이 지급됩니다.
    예치금계좌의 잔액은 고객님의 실계좌로 출금하실 수 있습니다.

    * 실계좌
    예치금 계좌의 잔액을 환급 받기 위한 본인명의의 계좌입니다.

  • 02. [투자] 소득 증명을 하지 않고 더 투자할 수는 없을까요?

    금융감독원에 등록된 P2P금융업체의 경우, P2P대출 가이드라인을 따르게 되며 해당 가이드라인에 의거하여
    한개의 P2P업체에 정해진 투자한도보다 더 높은 금액을 투자하실 수는 없습니다.

  • 03. [투자] 투자한도가 너무 적은데요, 더 늘릴 방법이 있나요?

    소득적격투자자 신청을 하면 한개의 P2P업체에 동일차입자 대상 2천만원, 전체 상품에 4천만원까지 투자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투자자와 법인투자자는 한도가 없으니 FAQ 투자한도에 대한 내용을 확인한 후
    본인의 해당사항을 찾아 스프레딧 고객센터 또는 회원가입 연동 후 각 업체의 고객센터를 통해 신청해주세요.

  • 04. [투자] 스프레딧의 투자한도는 얼마인가요?

    스프레딧에서는 각 P2P금융업체의 투자한도에 맞춰 투자가 가능합니다.
    한개의 업체에 투자하실수 있는 한도는 일반 개인의 경우 총 2,000만원(부동산은 1,000만원까지)이며
    한도 증액을 원하시는 경우 아래 기준표를 참고하여 스프레딧 고객센터로 신청 부탁드립니다.

    *스프레딧 고객센터 이메일: [email protected]

  • 05. [투자] 사용료 또는 투자 수수료가 있나요?

    현재 스프레딧 플랫폼의 이용은 무료입니다.
    투자실행시 수수료는 각 P2P금융업체에 투자 수취방식에 따라 수취되며 자세한 사항은 각 플랫폼 이용규정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 06. [투자] 주민등록번호를 왜 수집하나요?

    투자수익에 대한 세금의 원천징수 신고를 위해 수집되며 입력하신 주민등록번호는 각 P2P금융업체로 전달 목적으로 사용되며
    스프레딧에서는 고객님의 주민번호를 보관하지 않습니다.

  • 07. [투자] 투자금을 중간에 회수할 수 있나요?

    투자하신 상품은 중도상환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투자기간 중 중도에 회수가 불가능합니다.
    다만, 해당 투자상품의 원리금수취권에 대한 거래 기능을 제공하는 P2P금융업체인 경우에 한하여 투자하신 원리금수취권 판매 등을 통해 투자금 중도회수가 가능합니다.

  • 08. [투자] 원리금 수취권이 무엇인가요?

    각 P2P업체가 출시한 투자상품에 투자한 금액만큼 원금과 이자를 수취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대부업자가 아닌 일반 개인도 대출채권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며 대출행위, 채권관리 등의 책임과 권한은 각 P2P금융업체에 있습니다.

  • 09. [투자] 대출이 중도상환되면 어떻게 되나요?

    중도상환이 발생하는 경우, 중도상환일까지의 이자와 함께 투자하신 원금이 투자자님의 각 P2P금융업체의 가상계좌로 지급됩니다.

  • 10. [투자] 원금이 보장되나요?

    P2P투자는 원금과 수익을 보장하지 않으며, 현행 법률상 보장할 수 없습니다.
    원금 보장이 불가능을 명시하지 않는 것은 유사수신행위의 규제에 관한 법률 위반입니다.
    따라서 안전한 투자를 위해 신중한 상품선택과 함께 업체와 상품별 분산투자를 추천드립니다.

  • 11. [투자] 이자소득에 적용되는 세율은 얼마인가요?

    P2P투자를 통해 발생한 이자소득은 소득세법 제 16조 1항 9조에 의거, 비영업대금에 대한 이익으로 간주되어 25%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여기에 주민세 2.5%가 추가되어 총 27.5%의 세율을 적용받게 됩니다.

  • 12. [투자] 대출자가 돈을 갚지 않을 경우 어떻게 되나요?

    대출자가 정해진 상환일에 원리금을 상환하지 않는 경우, 해당 상품에 연체가 발생하게 됩니다.
    연체가 발생하게 되면 각 P2P금융업체에서 정해진 업무절차에 따라 해당 채권에 대한 추심을 진행하게 됩니다.
    계속하여 연체가 장기화되는 경우, 채권매각을 통한 투자금 지급 및 세이프 펀드와 같은 충당금 펀드 등을 통해 투자금을 보전받으실 수 있으나
    이는 투자하신 업체마다 지급규정이 상이하기 때문에 투자 시 참고하여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 13. [투자] 투자금액은 어떻게 분배되나요?

    입력하신 투자금액은 각 업체별 상품목록의 조회순서에 따라 동일한 비율로 배분됩니다. 배분된 금액은 개별적으로 수정가능하며 상품검색 기준변경을 통해 원하시는 투자상품을 필터링하여 조회가 가능합니다.
    추후 데이터 기반의 투자성향 분석을 통한 포트폴리오 상품 추천 및 기타 로보어드바이져 서비스가 출시될 예정입니다.

  • 01. [회원] 로그인 이메일 계정을 바꾸고 싶습니다. 가능한가요

    현재 스프레딧의 베타버젼에서는 초기 가입하신 이메일 계정의 변경이 불가능합니다.해당 기능은 추후 업체별 연동개발이 완료되어 적용될 예정입니다.
    가입하신 이메일 주소를 분실하신 경우, 고객센터를 통한 회원가입 탈퇴요청을 통해 계정을 삭제하신 후에 재가입을 부탁드립니다.

  • 02. [회원] 회원 가입은 어떻게 하나요?

    일반 개인투자자의 경우 이메일 계정을 통한 간편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투자한도 상향을 위한 투자유형별 회원가입을 원하시는 경우, 저희 스프레딧 고객센터 [email protected]을 통해 연락을 부탁드립니다.

  • 03. [회원] 스프레딧의 계정(id/비번)으로 얼라이언스 로그인이 가능한가요?

    스프레딧을 통해 업체에 회원 가입을 하신 경우, 스프레딧 아이디를 해당 업체의 로그인 아이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프레딧은 각 업체에 암호화 된 비밀번호를 전송하기 때문에 스프레딧에 등록한 비밀번호로는 접속이 불가합니다.
    따라서 해당 업체 홈페이지에 직접 로그인을 하기 위해서는 해당 업체 홈페이지에 '비밀번호찾기' 등의 기능을 통해 비밀번호를 변경하셔야 합니다.

  • 01. [계좌] 환급 계좌번호를 변경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되나요?

    로그인하신 후 마이페이지 > 회원정보 메뉴로 들어가시면 하단에 출금계좌 정보 변경 버튼이 있습니다.
    처음 계좌를 등록했을 때와 같이 인증하면 계좌를 바로 바꾸실 수 있습니다.

  • 02. [예치금] 업체 별 예치금 충전은 어떻게 하나요?

    지금은 투자자가 각 업체에 개별적으로 송금을 하는 형태로 예치금 입금을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추후 송금서비스 업체 혹은 은행권 오픈API를 통해 보다 보다 일괄적으로 송금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될 예정입니다.

  • 03. [예치금] 예치금 출금 가능한가요?

    현재 스프레딧을 통한 예치금 출금 기능은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예치금 출금을 하시려면 각 업체에 직접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스프레딧을 통한 출금기능은 이른 시일 내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 01. [얼라이언스 연동] 스프레딧에 회원가입을 하면 자동으로 얼라이언스 업체에 가입이 되나요?

    아닙니다. 스프레딧 회원 가입 후, 연동을 원하시는 업체를 선택 하신 후 연동을 하실 수 있습니다.

  • 02. [얼라이언스 연동] 기존에 가입되어 있는 얼라이언스 업체가 있을 경우 어떻게 되나요?

    기존에 회원 가입 및 투자자 연동이 되어 있는 업체가 있을 경우에도 연동 하실 수 있습니다.
    연동 시 기존의 투자내역 등을 스프레딧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